걷기운동 효과 10가지 안 보면 손해

돈을 내고 굳이 헬스장에 가지 않아도 되고 봄, 여름, 가을, 겨울 계절에 상관없이 시간과 발이 편한 운동화만 있으면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는 걷기운동 효과 10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걷기운동 효과 10가지를 숙지하고 걷기 운동을 시작한다면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걷기 운동을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도 걷기 운동을 통해 많은 효과를 봤습니다.



걷기운동 효과 10가지

1. 생산성 향상
미국 회사 에버노트 코퍼레이션에서는 걷기 운동을 하면 정신이 맑아져 일의 생산성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회사에 트레드밀 책상을 설치해 원하는 직원은 걸으면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회사에 트레드밀 책상을 설치할 정도면 걷기운동 효과가 확실히 증명된 거 같습니다.







2. 창의력 향상
한 실험에 따르면 책상에 앉아서 생각하는 것보다 걷기 운동을 했을 때 창의적 해법을 찾을 확률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hnbttip.com이 제작했습니다.

3. 기억력 향상
기억력 형성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해마의 크기는 나이가 들면서 줄어들게 돼 건망증이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런데 나이가 들수록 걷기 운동을 꾸준히 규칙적으로 하게 되면 해마의 부피가 커져 기억력이 좋아지게 됩니다.


4. 스트레스 감소
공원이나 운동장이 아닌 공기가 좋은 숲속에서 걷기 운동을 하면 마음이 편안해져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가 감소해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5. 체지방 감량
체지방이 많으면 폭식의 원인이 되는데 40분 이상 걷기 운동을 하게 되면 폭식의 원인인 체지방이 줄어들어 체중 감량의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 효과를 빨리 얻으려면 빨리 걷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상 걷기 운동을 했을 때 뱃살이 가장 많이 잘 빠졌습니다.






6. 허리 통증 완화
허리가 아플 때는 자연스럽게 움직임을 먼저 회복하는 게 중요한데 걷기 운동을 하게 되면 근육의 이완 작용으로 인해 허리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7.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걷기 운동을 하면 좋은 콜레스테롤이라 불리는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8. 관절염 예방 및 완화
관절과 연골도 영양을 공급받아야 본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데 걷기 운동을 하는 것이 관절과 연골에 영양을 공급하는 역할을 해 관절염 예방 및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9. 우울증 예방
걷기 운동을 통해 신체 활동이 증가하면 우울감이 낮아질 뿐만 아니라 걷기 운동을 하면서 다양한 사람과 풍경, 소리를 보고 듣게 돼 잡생각이 사라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10. 골다공증 예방
걷기 운동을 하면 하체 근력이 강화되고 골밀도가 높아져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골다공증이 생기기 쉬운 중년의 나이에는 걷기 운동을 하는 것이 아주 좋습니다.







걷기운동 방법

1. 골반을 수직으로 세우고 배꼽에 힘을 준다.
2. 갈비뼈를 수직으로 세우고 어깨를 편다.
3. 턱을 당기고 가슴부터 머리까지 상체를 활처럼 활짝 편다.
4. 시선은 20cm 앞을 바라본다.
5. 양발을 11자로 놓고 발뒤꿈치→중앙→발 앞쪽 순서로 땅에 닿도록 걷는다.


걷기운동 시간

하루에 권장되는 걷기운동 시간은 성인 기준 50분~1시간입니다. 걸음 수로는 8,000보~11,000보입니다. 걷기운동 효과를 보기 위해서 오래 걷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제대로 걷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골라보기